티스토리 뷰

관광지로 유명한 인도네시아의 최근 경제 성장과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그리고 여행지로 유명한 자와 섬과 발리에 대해 알아본다.

 

1.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

세계적인 불황에도 자원 부국인 인도네시아는 올해(2023년) 1분기 5%대 경제성장률을 달성했다. 원자제 가격의 사승과 외국 자본의 투자 그리고 높은 인구수로 인한 내수 회복이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 인도네시아의 GDP는 작년에 비해 5.03% 성장했으며, 이는 예상치를 1%가량 웃도는 수치다. 지난해 역시 5.31%의 경제 성장률을 달성한 인도네시아는 올해 역시 5%대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2억 명에 가까운 인구 덕분인지, 같은 시기 전년보다 외국인 직접 투자가 20% 이상 증가하기도 했다. 구중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니켈로 인해 금속 산업에 대한 투자가 크게 증가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1위 니켈 생산국이다. 외국인 투자로 인해 이제는 니켈 원광석 수출을 금지시키고, 제련과 정련을 거친 후 수출하고 있다. 당연히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포스코가 4억 4,1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니켈매트 생산 공장을 짓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인도네시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최근 2개월간 4%대로 유지하고 있어, 목표치인 2~4%에 근접해 있다. 세계적인 고금리 속에서도 3개월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수 있던 이유도 한동안 지속될 경제 성장에 있다고 보인다. 세계적인 달러의 강세 속에서도 인도네시아의 기축통화인 루피아의 가치는 올래 6% 상승하여, 기준금리를 낮추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경제 성장에도 세계 경제가 지금보다 더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된다면 원자재의 수출이 줄어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도 더 이상 이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2. 독특한 문화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국가이며, 세계에서 14번째로 큰 면적을 가진 국가다. 인구는 약 2억 명에 육박하며 이는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인구다. 많은 인구와 많은 종교가 분포해 있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적인 국가다. 인도네시아에 분포된 종교는 가장 큰 이슬람교가 있고 그 밖에도 기독교, 불교, 힌두교, 전통 종교 등이 있다. 다양한 종교는 인도네시아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땅이 넓고 많은 인구가 살아가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고유한 문화가 존재하며 그 문화들은 지역의 역사, 지리적 특징 그리고 종교적 배경 등에 따라 다르게 발전했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자와 섬은 가락금, 수만가속무용이 유명하고 휴양지로도 잘 알려진 발리섬은 각종 무용과 음악 그리고 전통예술인 웨이 언 그 등이 유명하다. 당연히 음식 문화도 다양하여,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그리고 네덜란드 등의 음식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음식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나시고랭, 미고렝, 사투레 그리고 로왓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각기 다른 지역에서 유래한다. 또한 전통적인 의상과 건축 양식 역시 매우 독특하며 지역마다 매우 다른 특성들을 보여준다. 대표적인 전통 의상으로는 바주트리탄 등이 있고, 대표적인 전통 건축 양식은 발리섬의 푸라, 자와 섬의 깁스 등이 있다.

 

3. 자와 섬과 발리

자와 섬은 인도네시아 중부에 자바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 문화의 중심지가 바로 자와 섬이며, 전통적인 예술과 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자와 섬은 자바 지역의 전통 음악이 발전해 왔으며 가락금, 각종 타악기, 가야금 등의 악기를 사용하는 전통 음악이 유명하다. 그리고 자와 섬은 자바 지역에서 가장 많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을 보유한 지역 중 하나다.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보론고이 사원, 프람바난 사원, 궁궐, 전통시장 그리고 사히르 호수 등이 있다. 이런 문화유산들은 당연히 많은 관광객을 불러온다. 인도네시아의 독특하고 다양한 건축 문화에 자와 섬 역시 빠질 수 없다. 이곳에는 전통적인 건축물과 예술 작품들이 유명하다. 특히 자와 섬의 예술 작품들은 자바 지역의 전통 약식과 현대적인 양식이 접목된 매우 독특한 스타일로 발전해 왔다. 휴양지로 유명한 발리는 인도네시아 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발리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이곳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다. 특히, 아름다운 해변과, 그곳에서 즐기는 해수욕 그리고 서핑 등이 인기가 높다. 이로 인해 발리의 수상 스포츠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발리의 전통 무용과 음악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가치가 높다. 발리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는 우부드 궁전, 타니아 롯 사원, 깁스 전통마을, 타나 로트 사원 그리고 울루와투 사원 등이 있다.